• 진료안내
  • 평일 09:30~18:00
    토요일 09:00~13:00
    점심 12:30~14:30
    공휴일 휴무, 토요일 격주 휴무
  • > 전문프로그램 > 일반진료

- 치아가 제 기능을 잘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치아를 지지해 주는 역할을 하는 잇몸과 치아를 지탱해 주는
    치주 조직이 튼튼해야 합니다. 치주질환은 잇몸의 염증으로부터 시작되며 염증이 심해지면 잇몸에 손상을
    주고 점점 진행되면 치아를 받쳐주고 있는 치조골까지 침범하여 뼈를 녹이게 됩니다.
    뼈가 손상을 받으면 치아를 지지하는 힘이 약해져서 치아가 흔들리거나 빠지게 됩니다.
    치주질환은 마치 암과 같아서 말기에 이르러서야 증상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기적인 검진으로 치주질환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치주질환은 만성적인 질환이므로 거의 증상이 없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치료의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의 증상이 있을 때는 내원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입냄새가 난다.
    ● 잇몸에서 피가 난다.

● 잇몸 부위에 통증이 자주 반복된다.

● 잇몸이 빨갛게 부어 오른다.

● 이 사이가 점점 벌어지는 듯하다.

● 이가 흔들린다.

● 잇몸에서 고름이 나온다.

● 딱딱한 것을 씹기 힘들다.

● 충치가 없는데도 찬 것을 먹으면 이가 시리다.

● 이와 이 사이에 음식물이 자주 낀다.

● 잇몸이 근질거린다
    ● 이가 들뜬 느낌이 든다.

- 치주질환의 가장 큰 원인은 구강내 위생상태의 불량에 있는데 이를 세분하여 보면,
    음식물 찌꺼기의 구강내 잔류, 치태와 치석의 침착, 구강내 미생물의 작용, 불량 보철물의 장착등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며, 임신과 내분비계 장애 또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치주질환의 원인이 되는 세균성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치료입니다.
     1차적인 잇몸치료는 스켈링잇몸치료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재평가를 통해 염증원인이 쉽게 제거되기 어려운 경우는 잇몸 수술을 하게 됩니다.

치주질환은 재발을 막기 위해 치료 후의 관리가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3~6개월마다 정기 검진을 통해 전문가 치주관리를 정기적으로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1) 잇솔질 방법의 개선

- 보통 치주질환의 발생은 잘못된 잇솔질법으로 인해 구강내에
     잔존하게된 음식물과 세균(프라그) 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원인물질이 치아주위에 남아 있지 않도록
     정확한 잇솔질 방법을 익혀서 본인의 습관이 되게끔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스케일링

치아 표면에 붙어있는 음식물 잔사, 치석, 외인성 색소 등을 제거하고 거칠어진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전문가가 행하는 술식입니다.
   스케일링을 하게 되면 이가 시리거나 조금 흔들리는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치태, 치석이
   제거되어 치아가 일시적으로 예민해지는 경우로 지극히 정상적입니다.

3) 치주소파술

마취 하에서 잇몸 하방의 염증조직을 제거하는 술식 입니다.

4) 치주조직 재생술

1차적인 잇몸 치료 를 마치면 재평가를 합니다. 치료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된 부위는
   잇몸수술과정을 통해 잇몸 상황에 맞는 처치를 받게 됩니다..
   치조골 및 치주 조직이 많이 손상되어 소실되었을 경우에 행하는 잇몸조직 재생술입니다.

◎ 치주치료의 평가
    -  잇몸치료를 잘하면 뼈가 다시 튼튼해져요!